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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보자마자 리뷰 - 미드소마] 지 좋네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3. 1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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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해 공포영화 <유전>에서 센세이션을 하나로 묶은 아리 아기스타 감독의 신작 공포 <미드소마>를 봤어요.1년 중 moning이 가장 오래 하지를 맞아 스웨덴 지방에서 열리는 '하지제(midsommar)'을 소재로 한 이 영화는 '외부로부터 차단된 공동체에서 열리는 광기 어린 주술 의식'이라는 익숙한 공포 장르의 소재로 공동체와 개인주의 사이에 선 인간의 불안한 심쵸은와 계속 이어지는 moning이라는 독특한 배경을 결합하 슴니다.그냥 무서워서 본인 섬뜩한 생각에 그치지 않아 불안해서 불편하고 어지러운 분위기 속에서 관객은 오락으로서 공포가 아니라, 현대를 살아가는 인간이 갖는 진정한 공포 같은 것에 마주 보게 됩니다.본격적인 하지제 현장에 돌입하기 전 영화는 대니(플로렌스 퓨)의 심정적 상처를 자세히 보여줍니다.대니는 가족의 정신질환으로 인해 겪어온 고난을 연인인 크리스티안(잭 레이덱)에게 자주 토로해 온 것 같아요.크리스티안은 그런 대니에게 지친 듯 보이지만 대니의 하소연을 좀처럼 뿌리치지 못한다.이 부분은 아마 <미드소마>가 향후 하지제를 통해 보여줄 공포감에 대한 가장 중요한 전제일지도 모릅니다.인간은본능적으로본인의슬픔,고통을남과본인을밀때그것이조금본인만이떠나는듯한심정적위안을얻습니다.하지만 한편으로는 타인의 슬픔, 고통을 안을 때 함께 감수해야 하는 심정적 증상으로 고통받기도 합니다.공동체와 고독 사이의 어딘가에 서고 싶어 하는 인간에게 스웨덴의 하지제는 축복이자 저주 하나 할 수 있을 것입니다.만약 나의 모든 견해를 구성원들과 본인을 누를 수 있고, 따라서 내 삶이 자신만의 삶이 아니게 되는 곳이 존재한다면 <미드소마>가 보여주는 스웨덴 헬싱글랜드 지방의 하지 지역 현장이 바로 그런 곳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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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체가 잠든 밤이 되어도 한순간 어두운 될 뿐이고, 태양이 1시도 없이 몇일 오전에는 '미드 소마'이 공포 영화로 뽑은 아주 독특한 배경이다, 그러므로 더 공포감을 신기한 형태로 하는 배경이다.지금까지의 공포영화에서 어둠은 우리에게 두려움을 주는 요소인 동시에 어떤 방벽이었는지도 모릅니다.어둠에 둘러싸인 공간에는 무엇이 있는지, 드러나기 전까지는 알 수도 없고 알 필요도 없기 때문입니다."우리는 그저 어둠 속을 헤치고 밖에 과인이 온 무언가를 보고만 놀라고, 그것을 두려워하면 됩니다"참 제<미드 소마>은 다수의 장면에서 어둠을 걷어내면 주인공 1에 대한, 나 아가 관객까지 시야 속에서 전개되는 약간의 모든 귀 츄울 무시 못할 정도로 목격하게 만듭니다.극도로 폭력적이고 선정적인 장면이 그 어떤'어둠의 보호'도 없는 명랑한 공간에서 연출되는 것을 보면 부끄럽게도 자 이그와잉 공포, 혐오 같은 상념이 걸리기도 전에 제1최근 보는 것이 무엇이냐고 생각한 감각의 왜곡을 경험하게 됩니다.영화 속에서 주인공 1곳이 공동체의 권유로 자주 먹게 된 환각성 소리료의 효과일까, 내 눈에는 어떤 상황에서도 보일 수 있고 나에 대한 뭐든 밖으로 노출될 수 있는 곳이 됩니다.눈앞에 펼쳐진 이 아름답고 참혹한 하지제의 현장은 한마디로 지옥의 스포트라이트다.어딘가 다른 곳으로 눈 두는 것을 허용하지 못한 채 믿을 수 없는 광경을 전시하는 이 공간은 경악하면서도 동시에 주인공 대니는 물론 지켜보는 관객들조차 1이야기의 위안을 얻게 될지도 모릅니다.저의 기쁨에 여기까지 함께 웃어 주고, 내 슬픔에 여기까지 함께 목놓아 울어 주는 곳이 있는지의 소견하면 위로 1일로 제 삶이 이렇게 나에 의해서 제어되지 않고 공동체의 1부로 통제되고 희생되면 저주 1죠. 개인 단위로 분리되어 폐쇄되지 않고 싶구나 뭐 다치는 일까지 '의식'으로 유출적으로 열리는 이 지방 풍경은 남에게 의지하고픈 욕망과 타인으로부터 고립되고 싶은 욕망을 함께 지닌 현대인들에게 진정 두렵기 1것이다.내 삶을 외롭게 끌고 갈 것이냐, 내 삶이 외롭지 않게 다뤄질 것이냐는 질문에는 대답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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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시 노노 30분에 가까운 무거운 러닝 타임 동안 이렇게 딱 봐도 즐겁다고 만든 것은 아니다 예기를 풀어 가지만,<미드 소마>는 고유의 독특한 장치를 활용하고 콜쵸크지궁하고도 불편한 공포감을 장르물로, 그와은심로프게 구현합니다.영화 시작부터 곳곳에서 등장하는, 얼핏 봐도 잔재주 많고 이상한 이미지로 가득 찬 그림과 마을 곳곳에 놓인 공간, 사물, 동물의 모습은 이후 해돋이에 대한 중요한 단서가 되어, 아무런 정보 없이 예기치 못한 채 더욱 불안하고 인색한 서스펜스를 시종 초관을 유지합니다.극도의 정서적 충격을 안고 있는 상태에서 하지제에 참여하게 되는 대니 역의 플로렌스 퓨는 폭포처럼 넘치는 울분과 슬픔, 환각 내지 최면 같은 기운에 둘러싸여 스스로를 두는 불안하기 짝이 없는 감정을 파워풀하게 그려내고, 이 기괴한 현장에 매노령적인 안내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합니다.미드소마는 전작 유전에 이어 앨리 애기스터 감독이 한 번 관객을 즐겁게 만든 게 아니라 공포영화입니다.어떤 공포효과로 관객을 즐겁게 하는가 하는 느낌은 아직 젊지 않은 것 같고, 현대 인간들은 정말 어떤 것을 두려워하는가에 대한 탐구 끝에 과인현한 결과로 느껴집니다.뒤틀린 가족의 역사를 파헤친 전작과 달리, 하과인의 거대한 의식 속에 그려내려 하는 인간의 감정적인 폐허를 들여다보는 이 영화는 아내 소음을 만날 때, 당신 무과인생에 어두우면서도 기묘하고 기괴한 결과를 지켜보면서, 내 안에서 최초의 어과인은 의미외의 공포, 의미외의 해방감, 의미외의 희열 같은 것이 더 드물고 의아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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